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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니어쳐

워해머 40,000 9판 블랙 템플러 룰 (2)

사진 생략하고 스피드하게 나머지 WT/스젬/렐릭/전용기도 소개하겠음.

4. 블템 전용기도

  • 기도를 2개 이상 고를 수 있는 경우(=마스터오브생티티,그리말두스) 같은 셋에서만 골라야 한다. 하나를 블템 전용기도에서 고르면 나머지 하나도 블템 전용기도에서 골라야함.

4.1 Litany of Divine Protection

  • 채플린 주변 6인치에 있는 코어유닛/캐릭터 하나를 찍어 그 유닛에게 5+++ 필노페인 부여.
  • 심플하고 강력한 기도. 장판형이었으면 엄청났겠지만, 그럼 너무 강력했을듯.
  • 망치터미나 단단하고 튼튼한 유닛에 부여하면 좋을 기도지만, 사실 탱킹을 해줘야 하는 그 어떤 유닛에게도 좋은 기도.

4.2 Psalm of Remorseless Persecution

  • 채플린 주변 6 인치 코어유닛/캐릭터에 근접전 시 투운드 1리롤 주는 장판
  • 루테넌트가 없는 경우엔 좋지만 근접전에만 적용되므로 별로.. 그냥 루테넌트 데려오면 편하다
  • 이젠 HQ 슬롯이 빡빡하므로 의외로 괜찮을수도

4.3 Vow of Retribution

  • 채플린 주변 6인치의 적 유닛에게 Ld-2 깎는 장판
  • 리버나 코덱마 공용렐릭깃발이나 공용 WT 같은걸 데려와서 ld를 마구 깎는 거라면 모를까... 그런 콤보 짜는 노력으로 다른 화력을 높여보자
  • 구림. 컴뱃 어트리션 강요하거나 뭐 그러는 콤보 9판 초반에는 다들 기대했지만 아무도 안쓰는 이유...알겠지?

4.4 Fires of Devotion

  • 채플린 주변 6인치에 있는 코어유닛/캐릭터 하나를 찍어 그 유닛이 차지하거나 히로익 한 턴에 어택+1.
  • 역시 장판이 아니라 픽 1유닛이라 아쉽지만 충분히 강력한 기도. 베테랑 인터세서나 망치터미나 라클베테랑 등등 모든 근접유닛에 훌륭한 버프.
  • 그리말두스가 있고 전용독트린 상황에서 기도가 터지면 정말 무시무시해짐. 기도 받는 유닛 내 모델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이득임.

4.5 Fervent Acclamation

  • 채플린 주변 6인치 내의 장판 버프 들의 적용범위를 3인치씩 늘리는 장판.
  • 발동되면 해당 기도 자체의 장판 범위도 9인치로 늘어나고, 결국 9인치 내 모든 장판 버프가 다 3인치 씩 늘어나므로 렐릭 등으로 12인치 장판도 손쉽게 만들 수 있다.
  • 딥스차지나 사격이나 점령하러 돌아다니거나 아무튼 기타 모든 상황에서 아주 좋은 꿀기도.

4.6 Oath of Glory

  • 채플린 주변 6인치 내의 코어유닛/캐릭터 하나를 찍으면 그 유닛은 선차지 안해도 먼저 근접전함 (like 엠칠...). 비슷한 능력이 있으면 원래 순서 따라감.
  • 엠칠 같은 아미를 상대할때도 물론 좋은 룰이지만 후술할 디바웃 푸시 같은 스젬 등으로 근접전에 끈덕지게 눌러붙어야 하는 상황이 있기 때문에, 콤보에 따라선 괜찮은 기도.
  • 역시 장판이 아니라는 점이 좀 애매하지만 9판에서는 근접 선공 순서가 바뀌어서 약간 활용가치가 더 오름

5. 워로드 트레잇

- Oathkeeper만 있던 블템 전용 워로드트레잇 도 6가지로 늘어났다. 대체적으로 쓸만한 건 두 개 정도.

5.1 Oathkeeper

  • 워로드가 히로익 할 때 수평 6인치/수직 5인치 내에 있는 적에게 6인치 만큼 히로익 할 수 있음.
  • 근접전을 해보면 알겠지만 히로익 인터벤션은 상황에 따라 엄청난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잘 사용하면 괜찮은 룰. 물론 자기도 두들겨 맞는다는 점은 감안하고 질러야함.
  • 하지만 더 좋은 워로드 트레잇이 있어서 굳이 줄 생각이 히어로 옵 챕터 스젬으로도 안듬. 엠챔은 이 WT가 고정.

5.2 Epitome of Piety

  • 워로드가 사이커처럼 사이킥 페이즈 때 디나이 한번 가능. 또 디나이 위치 할 때 디나이 값에 1을 더함.
  • 그리말두스가 이 WT를 가지면 디나이 위치를 한 턴에 2번 하고 디나이값이 1씩 더해서 할 수 있음.
  • 사이커 없는 아미 상대로는 가치가 없지만, 사이킥이 있는 아미 상대로면 상대에 따라 채용할 여지가 있음.

5.3 Paragon of Fury

  • 워로드가 차지에 성공해서 적 유닛 1" 내에 붙으면 2+로 1모탈
  • 여러 유닛에 동시에 붙으면 해당 유닛 마다 2+로 1모탈씩 준다.
  • D3 모탈이면 몰라 1모탈로 뭘 하겠나. 후짐.

5.4 Master of Arms

  • 워로드는 선차지 안해도 근접전을 먼저 한다. 비슷한 능력이 있으면 원래 순서대로 싸운다.
  • 워로드가 보통 근접공격을 잘하는 경우가 많아서 근접전에 따이는 것을 좀 방지할 순 있겠지만...
  • 더 좋은 WT가 많아서 굳이 쓸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다

5.5 Inspirational Fighter

  • 워로드 주변 6인치의 블템 코어유닛은 근접전에서 언모디 운드롤 6에 AP가 추가로 좋아진다 (예; AP-1 은 AP-2가 됨)
  • 컴뱃 독트린이 깨져서 AP 효과를 못보는 경우에만 쓸까 어차피 독트린이랑 중첩이 안되기 때문에 평소엔 쓸필요 없다.
  • 제국 동맹 아미엔 고려해볼만 하지만 독트린처럼 3턴 이후로 상시 발동이 아니라 운드롤 6에 터지므로 실상 효과 보기도 어렵다.

5.6 Front-Line Commander

  • 워로드 주변 6인치 코어 유닛에게 어드밴스롤, 차지롤에 +1씩 더해주는 장판.
  • 후술할 스젬으로 어드밴스 차지가 가능한 블템이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며, 또 딥스 차지 등에 도움을 많이 주기 때문에 거의 필수같은 WT.
  • 일단 근접으로 붙어서 죽이든 묶든 뭐든 해야 되는 블템 입장으로는 매우 좋은 WT.

6. 스트라타젬

6.1 Abhor the Witch

  • 1cp. 4+로 성공한 상대방 사이킥을 무효화. 발동 시점은 사이킥 디나이가 있을 경우 사이킥 디나이를 하고 난 다음 4+로 무시. 상대방 사이커가 블템 유닛의 24" 내에 있어야 함.
  • 사이킥에 따라서, 또 사이킥 롤에 따라서 디나이 확률이 매우 낮아질 수 있는데, 4+이 엄청 높은 수치는 아니지만 어쨌든 무조건 4+로 안정적인 디나이가 가능한 스젬.
  • 상대의 핵심 사이킥을 이 스젬으로 끊고 자잘한 스마이트는 챕터택틱스의 5+++로 버텨 내는 걸 추천.

6.2 Crusader Relics

  • 1cp. 게임 시작전 블템 전용 렐릭 중 위치시커 볼트탄, 소드오브 저지먼트, 스컬오브 카코도미누스를 서전트나 소드브라더 키워드가 있는 모델에게 줄 수 있음.
  • 비 캐릭터 모델에게 렐릭을 주는 스마 서플먼트마다 다 있는 그건데, 위치시커 볼트탄을 엘리미네이터 서전트한테 준다거나 소드오브 저지먼트를 인터세서 서전트한테 준다거나 할 수 있음.
  • 렐릭 자체가 그렇게 엄청나게 좋은 렐릭은 아니어서 CP 여유에 따라 주면 좋을 스젬. 

6.3 Devout Push

  • 1cp. "파이트 페이트" 시작시 발동. 블템 보병 유닛이나 바이커 유닛 하나를 골라 강제로 파일인 시키고, 콘솔리데이션 할 때 6 인치 이동 할 수 있음.
  • 복잡해 보이지만 꿀스젬. 차지 무브 없이 적 1인치 내에 파일인시켜 강제로 근접전에 묶을 수 있고, 버프거리가 간당간당한 캐릭터를 강제로 3인치 파일인 시키는것도 가능.
  • 묶인 턴에도 선빵은 못때리되 내 차지유닛이 있으면 걔부터 때리고 난 다음에 순서 번갈아가며 때리는 중에 때릴 수 있음. 9판 와서 근접 순서가 바뀌었으므로 적턴에 디바웃 푸시로 붙으면 선차지 없는 경우 내가 먼저때린다.
  • 상기한 Oath of Glory 기도나 Master of Arms WT가 있으면 묶인 다음턴부턴 먼저 선빵이 가능하긴 함.
  • 코덱마 공용기도 6번 Canticle of Hate을 적용받으면 이 스젬 능력의 파일인 거리를 6인치로 늘릴 수 있다. 콘솔은 여전히 6인치.

6.4 Tenacious Assault

  • 2cp. 적 이동페이즈 때 발동. 블템 보병과 근접전 붙어있던, Flyer 슬롯이 아닌 상대방 보병이 폴백하려 할 시 2+로 폴백 금지.
  • 보통 근접을 묶어 사격을 차단하려는 건 차량이 많아서 좀 애매하긴 하지만 어쨌든 일단 근접에 묶어서 사격을 못하게 하려는 용도로 유용함.
  • 위의 Devout Push나 Canticle of Hate와 연계해서 먼저 근접으로 박살내고 콘솔리데이션으로 크게 잡보병에 붙어 목숨 부지하면 좋다. 핵심 스젬이라고 할 수 있음. 

6.5 The Emperor's Will

  • 1cp. 내 이동페이즈 때 블템 보병이 어드밴스 할 때 시전. 해당 보병은 어드밴스 하고 사격 페이즈때 피스톨도 쏠 수 있고, 차지 페이즈때 차지도 할 수 있다.
  • 그러니까 어드밴스 차지 스젬. 스젬 발동 시점이 애매해서 헷갈리기 쉽기 때문에 주의 할 것. 차지 페이즈 때 쓰는 거 아님.
  • 위의 Front-line Commander WT와 궁합이 좋은 스젬. 보병만 되는 건 매우 아쉬운 부분.

6.6 Oaths of Honour

  • cp. 파이트 페이즈 때 발동. 해당 턴에 차지 했거나 차지 받은 블템 스카웃 유닛을 하나 골라서 그 유닛은 근접 투운드 전체 리롤.
  • 스카웃 유닛은 스카웃 스쿼드와 스카웃 바이크 둘다 해당됨. 단지 스카웃들이 근접공격력이 센 유닛이 아니라는게 안타까울 뿐.
  • 투힛 리롤이 잘 뒷받침 되면 스카웃 스쿼드 떼거지나 스카웃 바이크 떼거지로 의외의 딜을 줄 수 있긴 함. 스카웃 서전트한테 파워웨폰 줄 수 있는 점 은 참고.
  • 근데 9판와서 도대체 누가 스카웃 쓰냐고...

6.7 Vicious Riposte

  • 1cp. 파이트 페이즈 때 내 블템 보병 유닛이 근접전 타겟 될 때 선언 (한창 투힛 굴리고 있는데 앗잠깐만요 는 안됨). 해당 페이즈 동안 이 유닛이 세이브롤 언모디 6를 띄운 숫자 만큼 상대방이 근접전 끝낸 후에 1모탈씩 줌.
  • 언모디 세이브롤 6이기 때문에 세이브를 못하는 AP에도 무조건 세이브를 해야하며, 한 모델당 죽을때 까지 세이브하면서 나오는 모든 언모디 6만큼을 나중에 주는 스젬이라 유닛 전체별로 세이브하면 안되고 모델별로 따로따로 세이브를 해야 함.
  • 모든 모델이 죽어서 전멸하면 그 이후로 해당 유닛에서 나오는 세이브 언모디6에 대해서는 모탈이 안나옴. (어떻게보면 당연하다만...) 이는 원래 세이브롤이 유닛 내 모델 하나하나 마다 따로 해야되는걸 '편의상' 한방에 굴릴 수 있게 fast-dice로 굴리는 것 뿐이라 이게 맞음. (F&F FAQ 참조)
  • 따라서 세이브를 모델 하나가 혼자서 계속 6을 내면 내는 만큼 모탈운드가 나가지만, 또 세이브롤 6 못내고 다 전멸하면 아무도 모탈운드 못내고 1cp만 낭비 가능.

6.8 Shock and Awe

  • 1cp. 내 차지 페이즈에 사용. 랜레 크루세이더에서 내린 블템 보병이 차지 할 때 그 턴 동안 오버워치를 안받고, 근접 페이즈때 해당 블템 보병 유닛은 근접 공격을 받을 때 투힛 -1을 강제시킴
  • 일단 랜레 크루세이더를 쓴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스젬이기 때문에, 1. 랜레크루를 포인트를 내고 데려온다. 2. 랜레크루로 근접전 가까이에 붙는다 3. 랜래크루를 터트리지 않는다 등의 선행과제가 필요한 스젬.
  • 터트릴 수 만 있으면 오버워치가 강력한 아미들 (타우 등등)한테는 무서운 효과를 내겠지만 요새 누가 오버워치 하죠...것보다 누가 랜드레이더 쓰냐고...

7. 렐릭

7.1 The Crusader's Helm

  • 좋은 렐릭. 장착한 모델의 장판 범위를 3인치씩 모두 늘리고 (최대 12인치), 이동 페이즈 시작 시 장착한 모델 6인치 내의 블템 유닛 하나를 골라 강제로 어설트 독트린 부여. 코어유닛도 캐릭터도 차량도 상관없이 부여 가능하다.
  • 어설트 독트린이 전용 독트린인 챕터의 가장 큰 단점이 3턴까지 기다려야 독트린이 터진다는 것인데 이걸 강제로 어설트 독트린을 부여한다는 것은 매우 좋은 렐릭. 버프 범위를 늘리는것은 언제나 매우 좋음.
  • 단, 이동 페이즈 시작 시에 부여를 하기 때문에 이동 페이즈 시작 전에 전장에 없으면 독트린 부여도 못함. 따라서 1턴 드랍팟 딥스 후/차량 하차턴에는 렐릭 발동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다.

7.2 Witchseeker Bolts

  • 볼트 무기 달린 모델만 장착 가능. 사격 페이즈 때 장착자는 위치시커 탄으로 사격할지 말지 선택해서 위치시커 탄으로 사격 시 해당 무기의 프로필을 사용하되 단 한발만 위치시커 볼트로 사격 가능. (예를들어 헤비볼터면 Heavy 36" S5 AP-1 D1로 한발만 쏠수있음). 이 탄으로 쏠 시 사이커인 캐릭터를 저격 할 수 있고 (캐릭터 룰 무시) 일단 사이커 유닛에게 힛이 성공하기만 하면 d3 모탈 운드를 기본 데미지에 추가로 받는다.
  • 주 장착 후보는 포보스 캡틴이나 스젬을 통한 엘리미네이터 서전트. 포보스 캡틴은 사이커에게 MC 인스티게이터 볼트 카바인으로 3운드+d3 모탈운드 까지 줄 수 있어 상대방 세이브 망하면 어지간한 사이커 캐릭터는 원킬이 가능하고, 엘리미네이터는 모르티스 탄(탄이라기보단 프로파일이라 위치시커 쏴도 상관없음)으로 쏘면 S5 AP-2에 일반운드 d3운드, 모탈운드 d3운드, 투운드 6에 또 1모탈로 극딜이 가능함.
  • 역시 사이커 없는 상대방한테는 줄필요가 없다. 또... 9판 들어와서 지형룰 변경으로 저격이 망해서 굳이 써야되는지는 잘 생각해서.

7.3 The Aurillian Shroud

  • 게임 당 한 번, 배틀 라운드 시작 시 발동하며, 해당 배틀라운드 끝날 때 까지 장착자 주변 3 인치의 블템 코어유닛과 캐릭터에게만  4++ 부여 장판.
  • 마린 독트린이나 아무튼 고 AP 무기가 판치는 환경에서 4++ 부여는 좋은 룰임. 단, 주변 3인치 장판이기 때문에 거리가 짧은 감은 있으나 채플린 기도로 커버 가능.
  • 첫턴 사격 몰빵을 버티는 용도로 좋고, 양웹에서는 랜레크루세이더에 이 렐릭과 5+++ 기도로 첫턴 사격을 버티고 앞으로 뛰어나가자는 택틱이 있었지만 이건 8판 시절이고 이젠 차량에 부여 못해서 이 콤보도 망해버림ㅋ

7.4 Ancient Breviary

  • 채플린만 가능. 기도 롤 굴릴 시 두개 굴려 낮은 값은 버리고 높은 값으로 기도 롤 가짐.
  • 스마 기도가 3+ 성공이지만 의외로 실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리말두스의 성능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기도 발동을 위해 렐릭을 주는 경우가 있음.
  • 여기에 기도롤을 리롤시키는 마스터오브생티티 전용 WT가 있지만 ... 굳이 이거랑 같이 가져갈 필요가 있을까는 의문임. 둘중 하나만 해도 충분할 듯. 또 9판 들어와서 2cp지만 페이즈 무관하게 시전 안된 기도를 강제로 발동시키는 스젬이 생겨서 채용은 좀 더 고려할만한 문제가 된듯.

7.5 Skull of Cacodominus

  • 게임 당 한 번, 이 렐릭 장착자 근처 12인치 내에서 적 사이커가 사이킥을 시전하면, 2+로 그 적 사이커는 사이킥 성공적으로 시전시키고 d3 모탈을 먹음.
  • 게임 당 한 번밖에 못쓰는데 d3 모탈 밖에 못주고 그것도 사이킥을 무효화시킬수 있는것도 아님. 그것도 12인치 내에 있어야 함. 그것도 2+임. 왜 줌;;

7.6 Sword of Judgement

  • 파워소드나 MC 파워소드 든 모델만 가능. 스펙은 S+1, AP-3 D3 (3뎀고정)
  • 사실상 힘 5짜리 썬더해머 인데 고정 3뎀은 언제나 매력적인데 투운드가 문제임. 투운드는 전용독트린으로 해결할 수 있다면 어떻게든 써보겠지만...
  • 파워소드 든 캐릭터한테 주는 경우 썬더해머의 1/10 가격으로 AP-3 고정 3뎀을 줄수 있다는 점은 매우 훌륭함. MC 파워소드 모델한테는 글쎄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