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주디씨아니 뭐니 해서 군해머가 정리 잘한거 있어서 투척. 군해머는 20년 8월 지땁 디자이너 코멘터리 기준으로 정리함.
사람마다 근접 순서 가지고 선타 ASF (Always Strike First) 나 막타 ASL (Always Strike Last) 같은 옛날 워해머 판타지 룰 용어를 빌어서 쓰는 경우도 있어서 같이 써놓음.
Fights First (사실상 근접순서 1순위): 자기턴인 유닛부터 진행 (내턴이면 내 Fights First 유닛 A → 상대방 Fights First 유닛 B → 내 Fights First 유닛 C 이런식)
- 선차지 박은 유닛
- 선타치는 룰이 있는 유닛 (엠칠 등등)
Fights First 후 Fights Normally로 이행
Fights Normally: 턴 안잡고 있는 편의 유닛부터 번갈아가며 진행 (내턴이면 상대방 Fights Normally 유닛 D→ 내 Fights Normally 유닛 E 이런식)
- 그 턴에 차지는 안했는데 인게이지먼트 레인지 내에 적유닛이 있는 유닛 (대부분의 경우 누가 전에 차지해서 근접에 "묶인" 상황)
- Fights First 룰이 붙었는데 Fights Last도 붙은 유닛
Fights First와 Fights Normally 순서에서 근접할 수 있는 유닛들로 진행 중 중간에 Counter Offensive 스젬을 쓰면 바로 그 다음에 근접 가능.
- Fights Last 받은 유닛은 Counter Offensive 효과 못받음
Fights Normally 까지 끝나면 Fights Last로 이행
Fights Last: 막타치는 룰 받은 유닛이 자기턴인 유닛부터 진행 (내턴이면 내 Fights Last 유닛 F → 상대방 Fights Last 유닛 G 이런식)
- 단 Fights First 순서인 유닛(선차지한 유닛이나 Fights First 룰을 받은 유닛)이 Fights Last되면 Fights Normally 순서로 들어감.
- 문제의 주디씨아는 Fights Last를 내턴이든 상대방턴이든 상관없이 파이트 페이즈 시작할때 (=아직 아무도 안때렸을때) 자기 3인치내 적유닛 하나 찍어서 걔한테 Fights Last를 부여하는것
- 코른 버저커 같이 2회 근접하는 경우가 있는데, 코저커의 2회 근접은 (Fight Twice) 각기 따로 근접 순서가 나누어짐. 따라서 ① 코저커A의 첫번째 근접 -> ②적유닛의 근접 -> ③ 코저커A의 두번째 근접 요런식으로 흘러간다는것. 따라서 코저커와 코저커랑 같은 편만 Fight First가 있는 경우(선차지 했다든지) 같은게 아니면 한번에 2회분 근접을 다 몰아서 굴리면 안 됨.
- 스마 어설트 인터세서의 Honour The Chapter 스젬 등 파이트 페이즈 끝날 때 한번 더 싸우게 하는 경우가 있음. 이 때는 Fights First/Last 룰과 상관없이 Fight Last 시점까지 다 진행한 뒤 근접함. (At the end of Fight phase니까 Fight Last 순서에 치는애들이 다 끝날때까지 기다린 후 발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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